목차
- <아바타 2 : 물의 길> 줄거리
- 영화 비하인드
- 아바타 3 개봉정보
영화 <아바타 2 :물의 길 > 줄거리
아바타 시리즈의 두 번째 영화인 <아바타 2 ;물의 길>은 2009년 개봉한 전작 이후 13년 만에 개봉한 후속작입니다. 2022년 12월에 개봉했으며, 러닝타임이 192분으로 3시간 12분이나 됩니다. 작품 배경은 전작인 아바타의 2154년 이후로 15년이 지난 2169년이며, 족장이 된 제이크 설리와 네이트리가 가정을 꾸리게 되어 4명의 자녀를 두게 된 이후의 이야기입니다.. 4명의 자녀 중에는 둘 사이에 태어난 3명의 아이(네테이얌, 로아크, 투크티리)와 그레이스 박사의 아바타가 낳은 입양아인 키리가 있습니다. 그뿐 아니라 나이가 어려 냉동수면을 할 수 없어 인간들과 함께 돌아갈 수 없었던 인간의 자녀 스파이더도 행성에 남아 나비족과 완전히 동화된 모습으로 살고 있었습니다. 평화로운 어느 날, 전작에서 도망쳤던 판도라 행성의 침략자인 RDA가 다시 돌아오게 되는데 이번에는 인간의 모습이 아닌 아바타의 모습으로 침략준비를 하여 돌아옵니다. 특히 이들 중에는 전작에서 제이크에게 죽임을 당했던 마일스 쿼리치 대령의 아바타도 포함되어 있는데, 이는 쿼리치 대령의 기억을 아바타에게 심어서 다시 부활시킨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쿼리치 대령은 제이크에게 복수를 하기 위해 제이크와 그의 가족을 집요하게 추적하기 시작합니다. 자신 때문에 자기의 동족이 모두 위험에 처할 위기감을 느낀 제이크 부부는 가족들을 데리고 보금자리인 숲을 떠나 다른 바다지역으로 떠나게 됩니다. 이들은 여기서 새로운 물의 부족인 멧카이나 부족을 만나 바다에서 살아가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하지만 RDA의 끊임없는 추격으로 물의 부족들은 삶의 터전을 공격받고 설리의 자녀들도 납치가 되게 됩니다. 이에 제이크는 가족들과 힘을 합쳐 바다에서 맞서 싸우게 되며, RDA부대들에게 협박을 받던 바다부족들도 제이크 일행을 도와 침략자인 인간들을 물리치게 되는 줄거리입니다.
제작 비하인드
이번 시리즈에서는 배경이 전작의 열대우림에서 바다로 배경을 옮겨 가족, 더 나아가 부족간의 신뢰와 유대에 관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작품입니다. 바다가 주 배경인 만큼 아름다운 바닷속의 풍경이 쉴 새 없이 펼쳐져서 많은 관객들의 감탄을 자아내게 했는데 제임스 카메론 감독은 바닷속에서의 사실적인 배우들의 움직임을 촬영하기 위해 실제로 배우들이 물속에서 촬영하게 했다고 합니다. 수중 장면 촬영을 위해 대략 340만 리터의 물을 준비했다고 하며 8.5미터의 깊이의 수중 속 촬영을 하기 위해서 출연진들은 프리다이빙 훈련을 통해 4분 이상 숨을 참으며 연기를 했다고 합니다. 특히 멧카이나 부족의 '차이크 로날'이라는 캐릭터를 연기한 케이트 윈슬렛은 호흡 훈련을 통해 길게 숨을 참을 수 있었는데, 훈련이 끝날 때쯤에는 7분 14초라는 경이로운 기록을 세워서 주위를 놀라게 했다고 합니다. 이는 영화 미션 임파서블에서 배우 톰 크루즈가 약 6분 동안 잠수했던 기록을 넘어선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73세의 시고니 위버는 극 중 10대 여자아이인 키리의 역할을 100% 소화해 내서 관객들의 놀라움을 샀으며, 그녀 또한 마찬가지로 처음에는 물속에서 30초도 숨을 참기 힘들었지만 훈련을 통해서 6분을 참을 수 있는 기록을 세웠다고 합니다. 제임스 카메론 감독은 아바타 2의 제작비로 20억 달러이상을 썼다고 하며, 개봉 이후 그 이상의 수익을 내며 전 세계 박스오피스 3위를 기록했습니다. 기존 박스오피스 흥행기록 1위는 카메론감독 자신의 작품인 아바타 1이 , 2위에는 어벤저스 엔드게임, 3위에는 역시 카메론 감독의 작품인 타이타닉이 차지하고 있었으나 아바타 2의 개봉으로 타이타닉은 4위로 밀려나게 됐습니다. 러닝타임 3시간이라는 긴 시간에도 불구하고 13년간 준비한, 전작을 뛰어넘는 화려한 영상미와 CG기술에 관객들은 열광했고 8.82라는 높은 평점을 주었습니다.
아바타 3 개봉정보
아바타 3은 아바타 2의 마지막 작업과 함께 촬영이 진행되었기 때문에 당초 2024년 12월 북미 개봉 예정으로 알려졌는데 최근 소식으로는 개봉시기가 2025년 12월로 미뤄졌다고 합니다. 그에 따라 아바타 4의 개봉일은 2029년 12월로, 시리즈의 마지막인 아바타 5도 2028년 12월에서 2031년 12월로 개봉이 연기 되었습니다.아바타 3의 부제는 아직 미정이지만, "씨앗운반자 ( The Seed Bearer)"가 될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이는 씨앗이라는 말로 미루어 보아 1편에서 언급되었던 에이와의 계시를 받아 제이크의 몸에 내려앉았던 영혼의 나무 씨앗이 주된 소재가 될 것이라는 추측이 있습니다. 또한 , 아바타 3에는 재의 종족이라는 새로운 종족이 등장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들 부족은 이전 나비족과는 달리 사익과 탐욕을 목적으로 인간을 공격하며 인간들에게 적대적인 모습으로 그려진다고 하는데, 제임스 카메론 감독은 1,2편에서는 나비족의 좋은 면을 보여줬기 때문에 3편에서는 인간과 나비족 모두 전편과 다른 새로운 모습을 보여줄 것으로 예고했습니다.
또한, 아바타3의 극장 개봉 이후에는 OTT플랫폼인 디즈니플러스에서 9시간 분량의 감독판 버전을 공개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아바타 2의 러닝타임이 3시간이었던 점을 생각하면 후속작의 길이가 9시간이라는 것은 그리 놀라운 일도 아니라는 반응이 다수입니다.